미래의 ERP 시장은 확실하지 않다는 전제를 깔고, 그래도 데이터와 현장 분위기 기준으로 보면,
– 중소기업 : Cloud/SaaS + 일부 하이브리드 중심
– 제조·공장 : 프라이빗 클라우드, or 하이브리드 + 맞춤형 ERP
“프라이빗 클라우드(고객 IDC·호스팅센터·MSP 위의 설치형)”가 전통 구축형을 대체하는 형식
2. 시나리오 B – “클라우드 과금·락인에 대한 역풍 + 통제권 재평가”
– 비용이 너무 커진 기업,
– 커스터마이징·연동 한계에 부딪힌 기업,
– 보안/거버넌스 이슈가 있는 기업에서
→ “우리가 직접 컨트롤할 수 있는 ERP로 돌아가고 싶다”는 움직임이 생김.
다만, 이게 시장의 메인스트림이 될 만큼 커질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3. 시나리오 C – “인더스트리 클라우드·AI ERP 시대로의 재편”
– “어디에 설치할까?”에서
– “AI/데이터를 어디까지 활용할 수 있나?”로 넘어가는 중.
– 실시간 예측·추천,
– 공정 최적화,
– 재고·생산·품질 데이터 통합 분석
같은 기능이 기본값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 흐름에서는 소스코드·플랫폼까지 가진 회사만이 고객사 맞춤 AI/데이터 통합을 깊게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국내 그룹웨어 시장은 매년 새로운 기능과 전문성을 내세우는 솔루션들이 등장하며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이맥스솔루션은 어디에 자리 잡을 수 있을까”로 보면, 1. 온프레미스 ERP 회사가 아니라, ‘오픈 프라이빗…
이재용29277638님, Frame7 ERP 시스템의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다른 ERP 패키지와 어떻게 차별화될까? 많은 기업들이 기존 패키지…
오랜 기간 기업용 자원 관리 시스템(ERP) 시장은 패키지 솔루션 기업들의 주도로 성장해왔습니다. 특히, 2000년대 초반부터…
본 내용은 뤼튼 AI를 이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뤼튼 AI에 도움을 구한 질문은 'ERP 구축을 하고자하는 기업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