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이맥스의 블로그(EMAX'S BLOG)

클라우드 ERP는 대안이 될 수 있을까?

최근 ERP 구축에 있어 저가에 도입할 수 있는 클라우드 ERP가 관심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언론, 방송, 공공기관 등이 앞장서 홍보를 하고 있고, 국내 대형 IT 기업, 그리고 해외 기업까지도 국내 클라우드 ERP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애를 쓰고 있습니다.

그러면, 과연 클라우드 ERP 서비스는 생각만큼 좋은 것인가?

저의 생각은 이렇습니다.

예전 2000년대 초반쯤에 시작된 ASP나 예전의 SAAS, 최근의 Cloud, 다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단지 가격이 다양해 지고, WEB Browser 기반에 운영할 수 있는 ERP가 등장하고의 차이지 기능에 있어서는 별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아직까지 정말 사용자가 요구하는 모든 기능이 다 잘 이루어진다는 클라우드 ERP는 보기 힘드니 말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야 WEB 이든 아니든 내가 원하는 기능만 잘 구현되면 그만이니 말입니다.

즉, 클라우드도 하나의 이슈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작고 다양한 소 단위의 다양한 시스템이 클라우드 기반에 제공되어 저가에 쉽게 도입할 수 있는 길이 열렸지만, 제대로 된 고급 기능을 제공하는 ERP 시스템을 클라우드 시장에서 찾을 수는 없습니다.

고급의 고가 ERP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제공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최근 한 업체가 수 천만 원의 초기 컨설팅 비에 수 백만 원의 월 사용료를 기준으로 하는 클라우드 ERP를 출시했다고는 하지만, 과연 얼마나 판매가 이루어 질지는 의문입니다.

최근 더욱 더 ERP 사용자의 수준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다양한 ERP를 사용해 본 기업과 직원들이 많아졌고 요구하는 기능 또한 매우 많고, 또 사내에서 직접 시스템을 개발 사용해 온 기업들은 10년 이상 직접 개발 해 온 시스템에는 수 많은 기능을 내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의 수준이 높아져가고 있는데 저가의 클라우드 ERP 시스템으로 사용자를 만족시킨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용으로 WEB Browser 기반에서 운영하기 위해 시스템을 개발한다면 WEB 방식이라는 이유로 1.5 배 이상의 개발공수가 소요되리라고 보는데, 인건비를 많이 투입하고 저가로 서비스를 한다는 것은 불가하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저기능의 저가 클라우드 ERP는 가능해도, 고급의 기능을 갖춘 ERP 시스템을 월 사용료를 받는 클라우드 방식으로 공급하기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수치로 얘기하자면 제조업 기준으로 연 매출 50억 이하는 가능하지만 그 이상의 기업은 클라우드 ERP 시스템 도입에 대한 환상을 버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업의 업무가 지속적으로 고도화되고, 사용자의 업무마인드 또한 고도화 되는 상황에서 공급되는 ERP도 당연히 고급의 기능을 체계적으로 지원하지 않으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습니다.

이제는 Package ERP도 일부 기능의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방식으로는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어려워 SI 방식을 도입해야 하는 상황인데, 기능을 줄여 저가 시장에 대한 공략을 한다는 것은 더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매우 어렵습니다.

시작부터 저가의 시스템으로 저기능의 ERP 시스템을 제공해 온 몇 몇 기업은 클라우드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겠지만, 고급의 기능을 제공해 온 ERP 기업이 저가 시장에 ERP 시스템을 공급한다는 것은 생각만으로도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앞으로도 IT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서비스 방식이 나타나겠지만, 저가에 고급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는 환상은 갖지 않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Related Posts

ERP 도입 주체의 필요성 - ERP 관리자...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ERP 도입에 대한 관심을 갖으면서 ERP 도입...
Read more
ERP 구축과 전산실 운영
최근 기업들의 변화 중 한 가지는 전산실 구축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업의...
Read more
중소기업이 클라우드 서버와 사내 서버(온-프레미스) 중 어떤...
클라우드 서버와 사내 서버 각각의 장단점을 고려하면, 중소기업이 어떤...
Read more
Exit mobile version